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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뜻, 대장주, ETF, 코인, 펀드 정보

by 베리타스 p.veritas 2021.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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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

메타버스는 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구체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의 전반적인 활동을 하게 되는

가상의 세계를 의미하며

생활형 가상세계 혹은 실생활과 같이 사회,

경제적 기회가 주어지는 가상현실공간을

의미하는바라 보면 된다.

 


메타버스의 네 가지 유형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하며,

사람들에게서 적은 거부감으로 보다 높은

몰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실제 현실 공간을 카메라로 비추어 2D 또는

3D로 가상의 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며

대유행했던 포켓몬 Go 가 대표적인 증강현실이며

사용자가 단말기의 카메라를 통해

현재는 전소된 남대문을 촬영하면

디지털로 구축된 남대문이 사용자의

단말기에 중첩되어 보이는 것 또한

증강현실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2. 라이프로깅(Lifelogging)   

라이프로깅(Lifelogging)는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이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센서가 부착된 스포츠 웨어를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MP3 플레이어와 연동하여 사용함으로써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 음악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가

라이프로깅의 예시가 될 수 있다.

 

   3. 거울세계(Mirror Worlds)   

미러월드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들 수 있다.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 될수록 미러월드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적 요소가 된다.

이같은 미러월드의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4.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세계(Virtual World)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이다.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랩에서 개발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그래픽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2020년도에 한창 인기를 끌었던 닌텐도의

'모여봐요 동물의 숲',

올해 초부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로블록스가

가상세계의 예시가 될 수 있다.


현황 및 발전방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최근 의대 커리큘럼에 메타버스를 적용한

실습 교육을 도입했다.

해부신체구조의 3D영상 소프트웨어·3D프린팅

기술 활용 연구 및 실습'으로,

수강생들은 의료영상을 가상세계로 확대

적용하며 의료영상을 활용하는 법을 교육한다.

해당 실습은 AI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CT 영상의 3D모델링 및 분석을 비롯해

3D모델링 기반 인체 영상 분할(Segmentation),

분할 데이터 기반 VR·AR 해부학 콘텐츠 활용 실습,

3D프린팅 해부학 모델 제작 등 수술이 필요하거나

재수술이 필요한 환자의 실제 데이터를 토대로

해부학 구조물을 직접 분할 및 추출하고

이를 가공하는 것을 체험 가능하다.

 

사진 - 퓨처 VR랩 한국산업기술대

 

한국산업기술대 공학교육실습실 '퓨처 VR랩'

한국산업기술대는 게임공학과 이택희 교수

연구팀이 창업한 (주)웨일텍과 함께

반도체, 전자기학, 전기자동차 부문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했고

해당 수업은 교수가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학생의 수업 참여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학생은 교수에게 질문과 지도를

실시간으로 요청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을것으로 예상하고있다.

 

제페토 ZEPETO

네이버의 자회사 SNOW에서 출시한

3D 아바타 제작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진을 찍거나 휴대폰 내 저장된 사진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가상의 캐릭터인

제페토가 생성되며, 외형을 마음대로

커스터 마이징 할 수 있고 제페토를 생성하면

부여되는 코드로 팔로우도 가능한 어플이며

현재 2억명 이상이 이용중이다.

 

 

사진 - 구글트렌드 메타버스 관심도 변화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2021년도에 들어서며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했고 증가하면서

린든 랩의 세컨드 라이프가 인기를 끌며

관심도가 증폭되는것에 큰 역할을 해냈다.

이를 계기로 메타버스는 웹 2.0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자 3D 기반 인터넷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세컨드라이프의 성공 후,

데어닷컴, 웹킨즈 등 다수의 가상세계

서비스가 출시되었다.

다양한 메타버스가 출현하고 상호 연결되는

거대한 가상세계인 멀티버스(Multiverse)

시대의 도래가 가까워졌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가상세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가상세계 플랫폼 공급기업의

등장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메타버스 코인 대체불가토큰 NFT

 

메타버스 안에서의 경제적인 활동들은

점차 늘어나게 될것이며 그에 사용될 화폐 또한

당연히 필요하게 될것이다.

이곳에서 적합하게 사용될 화폐로는

온라인에서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대체불가토큰 NFT의

사용은 필수적인 요소로 보인다.

NFT는 대체불가토큰이라고 한다.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날짜와 시간,

만든 이, 소유인 등이 저장되어 오직 단 1개만이

인정되는 토큰이며 이는 디지털 콘텐츠에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한다. 

 

   디센트럴랜드 MANA   

가상현실 부동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코인은 디센트럴랜드 플랫폼에서

가상의 부동산을 매매하는 데 활용된다. 

 

   샌드박스 SAND   

플랫폼의 유틸리티 토큰인 SAND를 사용하여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게임 내 경험을 만들어

보유하고 수익화할 수 있는 가상 세계다.

플레이어가 디지털 자산(Non-Fulgible Tokes,

NFT)을 생성하여 마켓플레이스에 올리고,

드래그 앤 드롭 하여 샌드박스 게임 메이커로

다양한 게임 내 경험을 만들 수 있다.

 

엔진코인 ENJ

게임에서 사용되는 캐시나 커뮤니티 시스템을

위한 종합 플랫폼을 제공한다.

엔진코인은 게임 아이템 생성, 게임 내 보상,

거래 등에 이용되며 게이머가 얻거나,

구매한 엔진코인 기반 가상 아이템은

게임 서버에 보관되지 않고 안전하게 관리되는

개인 엔진 지갑에 보관된다.

 


미국의 메타버스 ETF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 ETF(META)'   

6월 30일 뉴욕증권거래소에는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른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는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 ETF'(META)가 상장됐다.

상품명에 '메타버스'를 직접적으로 명시한

첫번째 ETF이며 벤치마크 지수는

처캐피탈리스트인 매튜 볼이 개발한

'볼 메타버스 인덱스'를 쫓는다.

 

ETF의 포트폴리오에는 컴퓨팅, 가상 플랫폼,

데이터 처리, 하드웨어 등의 관련주가

주로 담겼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로블록스 등 의 종목이 담겼다.

 

국내 메타버스 펀드

   삼성자산운용의 '삼성 글로벌 메타버스'   

2개의 집중투자 그룹(클라우드 컴퓨팅, 가상현실)

과 6개의 로테이션 그룹 등 총 8개 테마에

투자하며 집중투자 그룹은 바뀌지 않고

로테이션 그룹은 시장 상황에 따라 바뀐다.

현재 로테이션 그룹에 들어가 있는 산업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결제, 3차원 디자인 툴,

플랫폼 비즈니스, 모빌리티, 럭셔리 상품 등이다.

 

   KB자산운용의 KB '글로벌 메타버스 경제'   

출시한 지 2주일 된 28일 기준 49억3000만원이

몰린 이 펀드는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기업과 관련 기기를 제조하는

하드웨어 기업 등에 투자한다. 

 


메타버스 관련주

 

 

   선익시스템 171090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된다.

 

또한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VR,

AR 기기에 사용될 OLEDos용

증착 장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현대차, 통신3사, 네이버, 카카오 등이

만드는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인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있다. 

 

21년 초 '소부장 으뜸기업' 으로

선정되어 향후 5년간 정부의

기술개발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한빛소프트 047080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있는 한빛소프트는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하고있으며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다.

클럽오디션은 6월 21일 남미지역까지 시장을

넓혀가는 확장세를 띄고있는 게임이다.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구성은 게임 서비스 부문 57.14%,

드론유통 및 서비스 부문 42.86%로 구성되어있다.

 

6월 25일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과제로 추진하는 '가상현실 스포츠교실

통합플랫폼 구축사업' 을 정식서비스 시작했으며

해당 사업은 2023년 상반기까지

기존 VR 스포츠교실을 운영중인

100여개소 규모의 학교 및

전국 희망 학교에 공급할 예정이다.

 

PC게임 플랫폼인 스팀을 통해 헬게이트 VR을

3월에 출시한 이력이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VR 컨텐츠 업체와

협업을 진행하는 등 VR, AR 관련

투자를 꾸준히 진행중이다.

 

 

   알체라 347860   

알체라는 2016년 삼성종합기술원 출신의

연구진들이 설립한 AI영상인식 전문 기업이며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있다.

 

얼굴인식, 이상상황 감지(VADT) 솔루션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AI 기술개발에 핵심요소 중

하나인 양질의 BIG DATA 제작용 Platform/Tool을

개발하여 영상인식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 카메라에

AR 메인 솔루션 제공하고있으며

안면인식 결제 솔루션 신한카드 Face Pay,

인천공항 자동 출입국 시스템 등을 맡고 있다.

 

 

   자이언트스텝 289220   

자이언트스탭은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으로서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사업을 하고 있다.

 

자이언트스탭의 VFX는 실제로 존재할 수 없거나

촬영이 제한적인 장면을 그림이나

영상을 합성해 구현하는 기법으로

해당 기술력을 바탕으로

SM엔터와 유료 XR LIVE 콘서트인

비욘드 라이브를 진행,

걸그룹 에스파 제작에도 참여하여

실제 멤버들과 가상 캐릭터들이

함께 공연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방송한 이력이 있다.

 

버추얼 스튜디오인 A.I-One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스튜디오에서는

네이버 나우의 실시간 비대면

XR 라이브 쇼를 운영중이다.

 

 

엠게임 058630

 

소프트웨어개발, 게임소프트웨어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99.5%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한다.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주요 게임으로 서비스 하고 있다.

 

그 중 열혈강호 온라인은 중국에 진출하여

21년 6월 사상 최대 월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미국 메타버스 관련 기업인 유니티와

플랫폼 관련 협약 체결 있고 열혈강호 VR 등의

VR 게임을 출시한 바 있으며 충남 태안에 위치한

엠게임 연구단지 내에 VR 테마파크 오픈했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의

클레이튼 플랫폼을 기반으로 삼본전자의 자회사인

하루엔터테인먼트와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 게임

'프린세스메이커 for Klaytn'을 출시한 이력이 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193250   

 VR(가상현실) 및 모바일 게임사업을

영위 하고 있으며 중국현지기업 4개 업체를

중심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관계사 원이멀스는 국내 최대 VR게임 개발사로

'디저트 슬라이스', '마이타운:좀비',

'마이타운:스카이폴', '마이타운:다이어트 스매시',

'이스케이프 포인트' 등 총 10종을

서비스 하고있으며 전세계 10개국,

200여개의 스테이션에

VR 콘텐츠를 서비스 중이다.

 

굿게임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모션

캡쳐 게임인 '댄싱스타'에 대한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이력이 있다.

 

 메타버스 전문회사 원유니버스를 설립하여

메타버스, VR, 블록체인을 아우르는

메타버스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

 

 

   씨엠에스에듀 225330   

온/오프라인 융합사고력 및 영재 교육사업,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해외/유아 콘텐츠사업,

출판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씨엠에스에듀는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교육기업으로,

수도권 주요지역의 사고력 및

영재 수학교육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확보하고있다.

 

 18년부터 베트남 기업 '이그룹(Egroup)'과

손잡고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이력이 있다.

 

'서울 VR·AR 엑스포(Seoul VR·AR EXPO 2021)'에

메타버스 교육 대표기업으로 참가한

이력이 있으며 유니티 소프트웨어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개발'

계약으로 에듀테크 시장 공략하고 있다.

 

 

지니뮤직 043610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지니뮤직의 음악 산업은 작곡, 공연, 출판,

저작권,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음악을 통해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경제적 가치를

발생시키는 모든 산업적 영역을 아우르고있다.

 

KT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VR과 AR 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 를 선보인 바 있다.

 

또한 VR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알파서클이라는

기업과 함께 K-POP 앨범을 VR로 출시 예정이며 

모회사인 KT가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모바일의

자회사인 미구와 5G 콘텐츠 판매계약을 체결하고

5G기반의 K팝 생중계 서비스를 중국과

홍콩 등에 수출하며 호재를 기록하고 있다.

 

   지니틱스 303030   

시스템 반도체 설계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팹리스 기업으로서 동사가 영위중인

팹리스 회사는 특성상 생산설비를 보유하지 않고

설계된 제품을 파운드리 회사(Foundry)에

위탁하여 양산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전세계 웨어러블 터치IC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있는 업체이며 

최근에는 미국의 웨어러블 핏빗의 최신 모델에

웨어러블IC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웨어러블 스마트기기와 스마트 의료기기 등에

적용되는 햅틱 IC등을 생산 중이며

중국의 샤오미, BBK 등에

웨어러블 IC를 공급중이다.

 

   NAVER 035420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는 네이버는 최근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에 VR을 접목시키며

동사가 가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통해

VR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036570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PC게임으로는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이 있으며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등을 주요 게임으로 서비스 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히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의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오픈 도메인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업인 에이엘아이에 20억원 규모의

투자를 하는 등 인공지능,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일종인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유니버스 출시해 서비스 하고 있다.

 

 

   드래곤플라이 030350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ㆍAR 게임 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으며 스페셜포스VR 등

VR, AR게임 개발 이력이 있다.

 

스페셜포스 VR 인베이전은 게임 플레이상

멀미를 대폭 저감하는 기술인

VR 멀미 저감용 콘텐츠 저작도구를 적용하여

개발한 게임으로 이름을 날렸었다.

 

ETRI의 기술을 적용한 상용 가상현실 게임에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 현재는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현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

(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다.

 

 

   이랜텍 054210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

(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다.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는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다.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사업의 다각화를 위해 AR, VR 구현을 위한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

국책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아이엠 101390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아이엠의 제품 수요가 감소했으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되며 VR, AR 핵심 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을 개발한 이력이 있다.

 

   에이트원 230980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이다.

 

자체 개발한 교육용 가상 영어 회화 콘텐츠인

VR뉴욕스토리,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다국어

번역 화상회의 솔루션인 '에이트라이브' 를 비롯해

각종 제휴 메타버스 융합 콘텐츠를

'서울 VR·AR 엑스포 2021'에서 출품했다.

 

퍼블릭 블록체인 기업 보스아고라, 유라클,

BRI와 손잡고 '메타시티포럼'을 출범했다.

 

특히 자체개발한 가상현실 콘텐츠인

VR 뉴욕스토리는 전 세계 VR기기 점유율 1위

브랜드인 오큘러스 앱랙에 등재되어있다.

 

4월 21일 중국 가상현실기기 기업인

피코인터렉티브와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VR-AR 콘텐츠 유통 및

공급에 대한 마케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코세스 089890   

반도체 후공정장비인

Solar Ball Attach System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와

OLED 제조공정의 레이저 응용 장비 등을

제조하는 업체로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고객과 EDO, Partron 등 을

고객사로 두고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 필수적인 요소인

마이크로 LED의 핵심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해당 기술은 이미 양산에 성공하여

국내 세트업체 삼성과 중국 BOE 등에

수주를 통해 장비 납품을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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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화나(대마) 관련주] 중소벤처기업부와 경북도 국내 최초로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실증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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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화나 Marijuana, 대마초 大麻草, 마리화나는 마리화나의 꽃과 잎, 이삭을 말린 것을 말한다. 그 밖에 마리화나 진액을 건조시켜 만든 해시시(hashish)가 있는데, 이것은 보통의 마리화나보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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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관련주] 9월 토스뱅크 출범! 인력 대거 채용.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 관련주] 9월 토스뱅크 출범! 인력 대거 채용.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 toss bank 2021년 6월 금융위원회에서 토스뱅크에 대한 인터넷전문은행업 최종본인가를 승인했다. 한국 카카오 은행, 케이뱅크 은행에 이어 세번째 인터넷전문은행 이다. 토스는 46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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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나노튜브 관련주] 고효율 소재로 주목받기시작하는 탄소나노튜브! 특성,단점,활용,동향

 

[탄소나노튜브 관련주] 고효율 소재로 주목받기시작하는 탄소나노튜브! 특성,단점,활용,동향

탄소 나노 튜브 Carbon Nanotube. CNT 탄소나노튜브는 흑연면이라는 탄소 원자 한 층으로 이루어진 막을 벽으로 하며 길고 속이 빈 튜브 모양으로 만들어졌으며 관의 지름이 수∼수십 나노 미터에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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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LCC 관련주] 적층세라믹콘덴서. 당신은 모르지만 모든곳에 있다.

 

[MLCC 관련주] 적층세라믹콘덴서. 당신은 모르지만 모든곳에 있다.

" 기술 블랙홀 中, ‘전자산업의 쌀’ MLCC 내수화 선언…시장 넓히려던 韓에 악재 " 자국 내 MLCC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국 업체들이 덩치를 키우고 있다. 풍화고과(风华高科) 중국 최대 MLCC 업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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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C 관련주] 가정용부터 선박까지 흔들리는 연료전지시장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FC 관련주] 가정용부터 선박까지 흔들리는 연료전지시장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lid Oxide Fuel Cell, SOFC 3세대 연료전지로 불리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는 산소 또는 수소 이온을 투과시킬 수 있는 고체산화물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다. ⓐ SO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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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수소 관련주] 이산화탄소 활용한 블루수소, 친환경 고효율 수소경제 전망

 

[블루수소 관련주] 이산화탄소 활용한 블루수소, 친환경 고효율 수소경제 전망

" 블루수소 Blue hydrogen " 블루수소는 화석연료로 '그레이수소'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만든 수소다.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만들기때문에 친환경적이며 그린 수소에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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